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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골로새서

골로새서 1:15 b

by 기대어 보기를 2025. 4. 30.

[골1:15-17]  
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15절 후반부의 말씀을 읽을 때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이 모든 피조물 보다 먼저 나신 이라는 말씀은 우리를 당황스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직면하는 의문은 예수님이 피조물들 중에서 가장 먼저 나신 이라는 것에서 예수님도 피조되셨는가라는 부분입니다. 먼저 나신 이라고 번역된 부분의 헬라어 원문은 *πρωτότοκος(프로토토코스)* 라는 단어인데 그 의미는 ‘처음 태어난’입니다. 역시 예수님이 처음 태어났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예수님이 정말 모든 피조물들 중에서 가장 먼저 태어나신 분인가라는 의문을 가집니다. 

그러나 아닙니다. 이것은 시간에 대한 개념도 아니고 예수님의 신분 혹은 존재에 대한 개념도 아닙니다. 즉, 가장 먼저 태어난 분이라는 의미가 아니며, 태어난 혹은 피조된 분도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먼저, 예수님은 ‘모든 피조물들 중에서 처음’이 아니라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의 개념입니다. 피조물이 있기 전에 계셨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피조물이 있기 전이니 당연히 피조된 분이라는 의미도 아닙니다.

[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복음 1장 1절에 예수님은 태초에 계신 말씀이고, 이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곧 하나님이시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예수님은 피조된 세계 이전에 먼저 계신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이라는 개념이 있기 전에 계셨고 피조되신 분도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먼저 나신 이’라는 의미는 시간이나 신분의 개념이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보여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 보다 먼저 나신 분 (16절)
- 하나님의 모든 만물보다 먼저 계신 맏아들 (17절)
- 교회의 머리이시며 근본, 만물의 으뜸(18절)
- 모든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태어난, 살아나신) 분 (부활의 첫 열매)(18절)

예수님이 먼저 나신 분이라는 의미는 예수님이 피조물들 중에서 가장 먼저 피조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모든 피조물들 이전에 계셨고 예수님으로부터 모든 것이 만들어졌다는 의미 즉, 피조물의 근본이시고, 교회의 근본이시고, 모든 피조물들을 결국은 죽지만 예수님은 그 죽음에서 가장 먼저 살아나신 첫 부활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것의 시작이며 모든 것의 끝이며 완성이시라는 의미 입니다. 

그분이 여러분들을 사랑하십니다. 그 분이 여러분들을 위해 대신 수치를 당하시고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영원한 절망이 아닌 소망을 주셨습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들.              
1.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차분히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도.    
1.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를 기억하며 살아가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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