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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골로새서

골로새서 1:18 b

by 기대어 보기를 2025. 5. 3.

[골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예수님은 근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근다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ἀρχή(아르케)* 입니다. 이 단어는 ’시작‘ 또는 ’처음‘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처음 또는 시작이라는 의미입니다. 

앞에서 예수님은 모든 만물보다 먼저 계셨고 모든 만물이 예수님으로부터 창조되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근본 즉, 시작이라는 것은 그러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더 이야기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말씀을 보면 또 다른 시작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죽음‘에 대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분입니다. 여기에서도 예수님을 ’먼저 나신 이‘라고 번역을 했는데 15절의 ’먼저 나신 이‘로 번역된 *πρωτότοκος(프로토토코스)* 입니다. 그 의미는 ’처음 난‘이라는 것으로 이 본문에서는 예수님이 죽은 자들 가운데서 처음 난(살아나신)이라는 의미로 ’부활의 첫 열매‘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또 이렇게 하심이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금 의문이 생기는 문장입니다.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겸손과 낮아지심을 가지고 오셨고 죽기까지 순종하셔서 십자가에 죽으셨고 부활하셨는데 그 모든 것이 ‘으뜸’이 되기 위한 것이라면 앞뒤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으뜸이라고 번역된 단어는 *πρωτεύω(프로튜오)* 라는 단어인데 어디서 본 듯합니다. 바로 ‘먼저 나신 이’라고 번역된 *πρωτότοκος(프로토토코스)* 와 비슷합니다. 

이 두 단어는 *πρῶτος(프로토스)* 그 의미는 ‘우선됨 또는 첫째’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πρωτεύω(프로튜오)* 는 동사로 ‘으뜸이 되다’, ‘첫째된’ 또는 ‘앞에서 주도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πρωτότοκος(프로토토코스)* 는 형용사로 우리말 번역처럼 으뜸이 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으뜸의 지위를 가지신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왜 으뜸이 되려 하신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일까요? 예수님이 의뜸이 아니어서 으뜸이 되시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을 읽다보면 ‘~이 되셨다’ , ‘~되려 하다, 하신다, 하심이라‘와 같은 표현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이것 역시 모두 같은 수사학적 표현입니다. 혹시 ’이미 그러나 아직‘과 같은 표현을 들어 보셨습니까? 예를 들어, 예수님은 이미 주님이시지만 역사 속에서 점진적으로 예수님의 신성과 주권 즉, 이미 주되심의  드러난다는 의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πρωτεύω(프로튜오)* 즉, ‘으뜸‘ 입니다. 만물의 으뜸이 예수님의 분성이며 이미 으뜸이시지만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속에서 예수님이 만물의 으뜸이시라는 것이 점진적으로 드러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우리들의 차례입니다. 예수님은 이미 만물의 으뜸이시지만 당시의 역사 속에서 그것이 완전히 드러나지 않으셨었으나 마침내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심으로 죽음마져도 이기신 분임을 역사속에서 드러내셨습니다. 이 모든 것이 누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 일까요?

저와 여러분들입니다. 그리고 이 수사학적 긴장감은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예수님은 이미 만물의 주인이십니다. 그런데 그것이 여러분에게도 입니까? 예수님께 우리의 인생의 왕좌를 내어 드렸습니까? 아니면 아직 이십니까?

만물의 으뜸에서 ‘만물’에는 우리 자신도 포함됩니다. 예수님은 이미 우리의 주인이시지만 우리의 신앙의 여정 속에서 진정으로 주인 되시기를 원하십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들.                    
1. 에수님은 이미 ~이시지만 아직 여러분에게서 ~이 되시지 못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의 이미 ~되심이 우리 안에서 완성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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